초보가 피해야하는 식물은 무엇일까? (기르기 쉬운 식물)

# 이쁘지만 까탈스러운 양지식물들
초보가드너가 플랜테리어를 시작할 때, 혹은 식물을 처음 기를 때 피해야할 대표적인 식물은 일단 다음과 같다. 마오리 코로리카, 마오리 소포라, 레몬나무 등 바로 양지식물들이다. 위 사진을 보면 우리집의 경우 거실에 햇빛이 매우 잘 들어옴에도 불구하고, 양지식물 키우기란 쉽지가 않다. 지금까지 길러봤던 양지식물은 레몬나무, 마오리소포라, 마오리코로키아, 올리브나무, 밭꽃나무, 동백나무 등을 길러봤다. 이 중에서 지금까지 잘살고 있는 나무는올리브나무 정도이다. 나머지 식물들은 죽었거나, 현재도 살고는 있지만, 이쁘진 않거나 뭐 그런 상태이다.
나름 식물을 잘기른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흔히 키우기 어렵다는 식물들은 잘 자라다가도 갑자기 시들어 손쓸 사이도 없이 죽어버리는 경우가 있다. 최근에도 마오리 소포라가 매우 잘자라고 있었는데 여행을 다녀온 순간 시들더니 지금은 어찌해볼도리가 없게 되었다. 이렇게 잘 자라던 식물이 죽어버리면, 식물기르는 흥미를 잃어버릴 수 있을 것 같다.

양지식물은 음지식물에 비해서 해를 많이 줘야하고, 그리고 흙의 습도관리도 잘해줘야한다. 해를 좋아한다고해서 선인장처럼 해가 강한곳에 두고, 물을 주지 않아도 된다는 의미는 아니다. 적절하게 해를 보여줘야하고, 물도 적당히 줘야한다. 이 적당히라는게 초보 가드너에게는 매우 어렵다. 그래서 양지식물을 기르기 어렵고, 오랜기간 기르기가 쉽지않다.
흔히 이 양지식물들은 인스타에 많이 보여 많이들 구매하곤 한다. 그러나 그만큼 많이들 죽이시지 않을 까 생각된다. 그 이유는 내가 작성한 마오리코로키아 살리는 글 조회수가 어마어마 하다. 많은분들께서 이쁜 모습에 들여왔지만 기르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는 것 같다. 그래서 살리는 방법, 잘 기르는 방법에 관해 적어봤음에도 불구하고 사실, 쉬울것만 같던 양지식물응 기르는 건 그냥 어렵다.
# 왜 우리는 양지식물이 어려울까?
까다로운 식물들은 관리해줘야할 부분들이 많다. 일조량, 물주기, 흙의 습도, 화분의 크기 생각보다 까다롭다. 물론 처음 들여왔을때는 식물이 잘 자랄 수 있는 최적의 상태에서 자라왔었기 때문에 2-3달 정도는 무난하게 자라다가 이제 계절이 바뀌면서, 장마를 겪으면서 시들시들하다.. 어느 순간 죽어버린다. 각 식물의 특징을 잘 알지 못하는 초보 가드너들에게는 힘든 부분이다. 그래서 초보가드너가 양지식물을 들여와 잘 키울거라는 생각보다는 강인한 음지식물을 들여와 오랜기간 길러보는 것도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한다.

처음 우리는 식물을 들여왔을 때, 관심이 많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그럭저럭 잘 기를 수? 있지만 이제 한 달이 두 달이 지나가다보면 식물에 대한 관심도 낮아지고 식물의 상태를 살펴보기보다는 기계적으로 물을 주다보면 어느덧 식물을 죽어버린다. 양지식물은 애초에 까탈스로운 녀석들이기 때문에 그러다보면 죽게된다. 지속적인 관심과 식물의 상태를 계속 확인할 수 있고, 그 상태에 따라 관리를 해줄 수 있다면 레몬나무, 마오리코로키아와 같은 식물들을 잘 기를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 식물들을 추천해줄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쉽지 않다.
# 초보 가드너에게 추천하는 식물 기르기
양지식물을 피하면 좋을 것 같다고 했다. 그럼 어떤 식물을 기르면 좋을까? 음지식물들이 사실 정말 기르기 쉽다. [관련포스팅 : 음지에서 잘자라는 식물은? 채광이 나뻐도 키울 수 있는 식물은?? (직접 기른 식물들만 추천)]
그리고 집에 해가 잘드는 양지라면 선인장을 너무 추천한다. 선인장은 보통 정말 잘 죽지도 않고, 멋있는 모습을 하고 있는 식물이기 때문에 기르는 재미도 있다. 잘 기르면 꽃도 피운다. 인테리어 효과도 매우 좋아서 강력 추천한다. 청소도 쉽다는 장점도 있다. 잎이 많은 식물들은 한번 잎이 떨어지기 시작하면 난감하다.
# 식물을 기르는 재미는 정말 좋다
나는 무조건 식물을 죽인다라는 분들이 계실것 같다. 기르기 어려운 양지식물은 어려운게 당연하다. 그래서 쉽게 시들수가 있다. 하지만 기르는 재미를 보려면 음지식물과 선인장을 길러보는게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음지식물보다 선인장을 더 추천한다. 선인장은 정말 기르는게 쉽다.)
# 번외 : 해가 잘안들어오는데 선인장 괜찮나요?
괜찮다. 선인장 중 하나를 음지에서 기르고 있는데, 해를 보려고 수형이? 이상해지긴 하지만 잘자라고 있다.

이렇게.ㅎㅎ;; 해를 보려고 선인장의 모습이 조금은?? 이상하긴 하지만 잘라주면 ^^ 이쁘게 잘자란다. 하지만 나는 이모습 또한 자연스러운 멋집 모습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그대로 냅둔다. 이 선인장의 경우..ㅎ;ㅎ; 한달동안 방치해둬도 죽지 않고 살아준다. 굉장한 생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