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경제] 1. 업종과 산업
    인사이트/경제 2022. 9. 21. 22:13
    728x90
    반응형

    # 업종과 산업

    우리가 주식을 하기 전에 알아야할 몇가지 지식들이 있다. 재무적, 기술적, 가치관, 심리적 등등 주식을 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들이 있는데, 그 중 제일 첫번째가 개인적으로 업종과 산업이라고 생각한다. 세상에는 많은 기업들이 존재하고, 그 기업들이 속해 있는 업종 그리고 산업들이 있다. 업종은 산업보다 더 큰 범위라고 생각하면 된다. 예를 들어서 업종우에는 부동산이 있는데, 이 부동산 업종 안에는 물류창고, 헬스케어 산업 등 다양한 산업들이 존재하게 된다. 이런 업종과 산업에 대한 유형을 나누는 기준은 대표적으로 GICS(Global Industry Classification Standrd : 글로벌산업분류기준)이며, 대다수의 나라들이 GICS로 업종과 산업을 구분하하고 있다.

    GICS는 업종을 11개로 산업을 24개로 나위었고 더 세부적으로 그룹화해두었지만, 업종과 산업으로 보면 어느정도 각 특성에 맞게 구분이 되어있다. 1업종 11개는 다음과 같다.

    [정보기술(IT), 금융(Financials), 헬스케어(Health Care), 임의소비재(Consumer Discretionary), 커뮤니케이션서비스(Communication Services), 산업재(Industrials), 필수소비재(Consumer Staples), 에너지(Energy), 소재(Materials), 유틸리티(Utilites), 부동산(Real Estate)]

    업종은 딱 읽어보는 순간 어떠한 산업들이 들어갔을 것이라고 대략적으로 예측이 된다.

    # 정보기술 (IT)

    IT라고 하면 왠지모르게 네이버와 카카오가 들어갈것만 같다. 하지만 IT 업종에 해당되는 기업들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 삼성과 같은 기업들을 말한다. 모바일 핸드폰, PC, 반도체, 그래픽카드 등을 생산하는 기업들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같다. 추가적으로 미증시에 속해있는 VISA나 마스터카드도 해당 업종에 속해있는데,,, 조금은 헷갈리긴하지만 결국은 ^^ information technology, 정보기술과 관련된 회사들이다.


    # 금융 (Financials)

    금융은 말 그대로 모든 금융기업들을 생각하면 된다. 시중은행, 증권사, 투자은행, 협동조합 등이 해당된다. 메리츠증권, 미래에셋, 우리은행, 기업은행 등이 속한다. 우리나라의 금융주들은 초보 주린이에게는 그렇게 매력적으로 보이진 않지만 미증시에서는 상당히 매력적인 주식으로 알려져 있다.


    # 헬스케어(Health Care)

    대표적으로 국내주식에는 셀트리온, 유한양행, 인터로조 등이 있고 미증시에는 존스앤존스 등을 생각하면 된다. 제약, 생명공학, 로봇수술 등 건강과 관련된 산업이 속한다. 이 업종은 R&D가 중요하고, R&D의 성공 여부에 따라 주식의 가치가 굉장히 달라지기 때문에 주린이가 다루기 어려운 종목이다. 물론 성공했을때 돌아오는 수익률은 어마어마하다.


    # 임의소비재(Consumer Discretionary)

    현대차, 나이키, 아디다스, 랄프로렌, 케링, 모에 헤네시 루이비통 등 필수품이 아닌 자동차, 명품 등의 품목들을 파는 기업들이다. 기본적으로 불황때 타격을 많이 받는다고 알려져 있지만, 최근 명품시장은 불황? 호황? 가리지 않고 주식 가격이 오르는 모습도 확인할 수 있다. 그렇다해도 기본적으로 경기순환주로 불황때 타격이 심하고, 경기회복시에는 쭈욱 올라가는 경향이 있다. 개인적으로 명품브랜드 주식이 가장 재밌는 종목이고, 명품을 사지말고 명품회사의 주식을 사는건 어떨까 싶다.


    #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업종(Communication Services)

    단어만 보면 애매한 업종이다. 텔레콤서비스(인터넷 서비스), 엔터테인먼트, 미디어서비스 등이 속하는데 SK텔리콤, KT, CJENM, Netfilx, meta, 카카오, 트위터, 구글 등이 속해있다. 기업 명들만 보면 굉장히 좋은 주식들로 포진되어있지만 넷플릭스와 메타처럼 미래의 가치가 부정적 시그널로 보여지면 한순간에 나락으로 갈 수도 있는 점들이 있어서 어려운 종목중 하나다. 미디어 서비스 역시,,, 컨텐츠가 흥행하지 않으면 주식이 한순간으로 떨어지게 되고, '우영우'의 제작사인 에이스토리처럼 급등할 수도 있는 종목이어서 쉽지 않은 종목이다.


    # 산업재 (Industrials)

    산업재는 다양한 산업들?이 포함된 업종이다. 건설, 항공, 운수, 물류 등등 다양한데 대표적인 산업재 기업으로는 대한항공, 삼성물산, 한화, CJ대한통운 등이 있고, 미증시에는 3M, 보잉, FedEx 등이 속해 있다. 산업재 종목은 종목안에 속해있는 산업별로도 특성이 각각 있어서 모두를 포괄해 설명하기 어려운 종목이지만, 산업재 대장주들은 대체적으로 탄탄한 종목들이다.

    # 필수소비재 (Consumer Staples Sector)

    단어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듯 생활을 위한 필수품들이라고 생각하면 매우 간략히 설명이 된다. 식음료, 생활용품 등을 말하고 경기를 덜타고, 보통 배당률이 상대적으로 높은게 특징이다. LG생활건강, 이마트, GS리메일, CJ제일제당, 코카콜라, 펩시, 코스트코 등이 대표적이다.

    # 에너지 업종 (Energy Sector)

    원유, 가스와 관련된 기업들이 대표적인데, GS칼텍스, 흥국석유, SK가스, ExxonMobil, Chevron 등이 대표적이다. 세부적으로 가면 탐사, 시추, 채굴, 정제, 유통, 운송 비축 등 각 기능을 구분한 섹터로 나뉘지만,, 일단.. 주린이는 패스해도 된다.

    # 소재 (Materials Sector)

    금속 및 석탄 등의 천연자원, 화학 기초 소재, 펄프, 종이, 포장박스 등이 포함된다. 대표기업으로는 포스코, LG화학, 한화솔루션 등의 기업들이 있다. 화학소재는 진입장벽이 높기 때문에 수익률이 탄탄하지만, 그외 소재들은 원가절감이 중요한 업종들이다.

    # 유틸리티 (Utilities Sector)

    상하수도, 전기, 댐, 천연가스 공급 등에 대한 섹터이다. 한전, 한국가스공사이 해당이 된다. 해당 섹터는 대표적인 경기방어주로 주식 가격이 큰 변동이 없는게 미증시 유틸리티 섹터이나 ㅎㅎㅎ;; 국내주식에서는 꼭 그렇지만은 않다. 그리고 배당률도 상대적으로 높은것도 특징이다.

    # 부동산 (Real Estate Sector)

    부동산 섹터에는 리츠(Reit) 관련 etf나 주식들이 상장되어있다. 우리나라에서는 SK리츠, ESR켄달스퀘어리츠, 신한알파리츠, 롯데리츠가 대표적인 리츠들이다. 단순하게 말하면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아서 부동산 및 부동산 관련 증권에 투자 운영해서 수익을 배당해주는 투자방식이다. 다수의 사람이 부동산을 매입해서, 임대료를 가지고 나눠 갖는다고 보면 될 것 같다. 여기서 리츠는 위탁관리, 기업구조조정, 자기관리 리츠 등으로 나뉘는데 이 부분은 따로 개념을 자세히 공부할 필요가 있다. 한가지 유의할 점은 리츠는 부동산 호황기에는 안전하지만, 불황기에는 파산에 대한 위험성도 가지고 있다는 점도 알고 있어야 한다.
    이 외에 도 발전된 사업, 경기민감도 중간급 섹터가 있지만 그부분들은 차차 알아가도 괜찮다고 생각한다. 중요한건 주린이가 접할 업종은 아니란것은 분명하다.

    오늘은 이렇게 기본적인 산업에 대한 구분을 알아봤다. 이 부분을 왜 굳이 알아야해? 라는 생각이 들수도 있지만, 일단은 이정도의 산업 구분이 있다는 점만 알아도 충분하고, 이후에 각 산업별로의 특징을 익혀가면 투자 판단에 있어 분명히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다음 장에서는 주식을 하기 위한 기본적인 회계 지식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기업에 회계는 사람의 건강에 비교하자면,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가 될 수 있다. 얼마나 키(매출)가 잘 자라고 있는지, 적정한 수준의 키로 자랐는지, 심장은 잘뛰는지, 피(현금흐름)는 잘 흐르는지 등 기업이 잘 성장하고 있고, 재정상태가 어떠한지 파악하기 위해 기본적인 회계지식을 꼭 필요하다. 기업의 건강상태에 대한 분석없이 투자하는 건, 돈을 버리는 행위나 다름 없기 때문이다.


    참고로 업종별 대표 기업들을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 링크에서 쉽게 검색해볼 수 있다.

    http://comp.fnguide.com/SVO2/ASP/SVD_UJRank.asp?pGB=1&gicode=A005930&cID=&MenuYn=Y&ReportGB=&NewMenuID=301&stkGb=

    업종별 순위 | 랭킹 분석 | Company Guide

    랭킹분석 기준 항목 조회 업종별 순위 [MKF500 | 연결 | 유가증권시장 | 최근결산월기준] 단위 : 백만원 Download fnguide.com FnGuide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어진 것이나

    comp.fnguide.com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