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부동산] 내집 마련하기는 어떻게 할까? # 1. 집 고르기
    인사이트/경제 2021. 7. 12. 18:43
    728x90
    반응형
    [내집마련하기는 어떻게 할까?]
    # 0. 시작
    # 1. 집고르기
    # 2. 대출받기 : 어떤 대출 받을까?
    출처 : 사람인 - 살 수 있다 아파트!

    [이 글은 20대후반, 30대초중반 신혼부부가 집을 매매한 경험을 토대로 작성되어져있습니다. 이미 자본이 넉넉한 (매매가능 금액 7억이상의 부부들은 참고가 되지 않을 수 있음을 사전에 알려드립니다.]


    # 어떤 집을 고르지?

    신혼부부가 집을 산다고하면, 보통 아파트를 생각한다. 아파트 이외에 살 수 있는 주택은 연립, 빌라, 다세대가 있고 청약에서 주택으로 취급받지 않는 오피스텔이 존재한다. 다양하다면 다양한 주택의 종류중에서 우리가, 신혼부부가 살 주택은 바로 '아파트'이다. 그 이유는 생활, 투자 두가지로 나누어 설명하 수 있다.

    일단 생활이다. 나는 어렸을 때 연립도 살아보고, 빌라도 살아본 기억이 있다. 그래서 인지 어렸을 때부터 부모님에게 아파트에 살고 싶다고 노래를 불렀던 그런 시절도 있었다. 왜 그렇게 나는 어렸을 때부터 아파트에 살아보고 싶었을까?.. 그 당시에는 몰랐을테지만, 아파트는 다른 주택 유형보다 생활면에서 월등히 쾌적하다. 물론 관리비가 더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신혼부부에게 윤택한 삶을 제공해준다. 주택 구조부터, 생활권, 상가, 놀이터, 어린이집 등 보통 생활에 필요한 시설 및 상권들은 아파트에 몰려있다.

    신혼부부는 굉장히 바쁘다. 맞벌이일 확률도 높고, 아이가 생긴다면 편리한 시설들이 주변에 있을 수록 좋다. 이런면 이외에도 깨끗한 주거환경은 부부의 관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이런 생각을 가질 수 도 있다. 요즘 신축 빌라도 굉장히 깨끗하고 좋다라는 것이다. 물론 신축 빌라도 굉장히 넓고 아파트에 비해 가격이 낮기 때문에 매력적이게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투자' 측면에서 아파트는 다른 주택 유형보다 신혼부부에게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좋다.

    아파트를 제외한 빌라, 다세대, 연립의 주택가격은 그다지 상승률이 좋지가 않다. 간혹가다 재개발 구역 등등의 이유로 굉장히 큰 로또를 생각하기도 하지만, 말 그대로 로또의 확률이다. 어느 부동산 강사는 신혼부부에게는 시간이라는 큰 투자 자금이 있다면서, 낡은 빌라에 들어가 재개발을 노려라! 라곤 하는데,, 가성비가 굉장히 안좋은 선택이다. 그리고 확률이 높지도 않다. 한번쯤 나도 그런 생각을 했었다.

    하지만, 나는 집을 사려고 결혼한건 아니었다. 행복하기 위해 집이 필요했고, 우리 부부의 가족을 일궜을 때 투자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었다. 절충안이 바로 윤택한 환경을 제공하고, 투자도 어느정도 하 수 있는 그런 지역을 찾았다. 다시 돌아와서 모든 주택 대비 주택 상승률은 아파트가 압도적이다. 주택 유형을 선택할 시에 우리는 큰 고민할 필요 없이, '아파트'를 선택하는게 옳다.


    # 어디를 고르지?

    제일 어렵고도, 힘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도대체 어디를 사야하까? 19년 후반부터 20년 초반까지 집을 고를 때 중요한 기준은 1.현재가격과 2.미래가격이었다.

    현재 가격은 내가 받을 수 있고, 원리금을 감당할 수 있는 범위를 생각해서 살 수 있는 금액을 결정했다.

    우리 두 부부의 소득을 생각했을 때에 110만원정도의 원리금이면 충분히 대출을 받을 수있다고 생각을 했고, 그만큼을 대출받아 집을 계약하게 됐다. (사실 지금 빠듯하다. 외벌이가 되었을 때 살짝 암담하긴 하지만,,, 지금까지는 괜찮지만.. 이건 앞으로 우리가 해결해야할 문제!)

    그리고 미래가격이었다. 미래가격은 현재의 호재와 앞으로 생길 호재들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이부분을 설명드리는 건.. 참 어렵다. 왜냐면 이미 너무 많은 부동산 강의에서 아파트를 잘 사는 법이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생각했던 것들은 이런 요소들이었다.

    [당시]
    1. 지역
    2. 교통

    [현재]
    1. 지역
    2. 교통
    3. 학군

    당시에는 우리 두부부의 입장에서만 아파트를 골랐던 것 같다. 신혼부부로서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아파트를 찾았다면, 지금 아파트의 오름세를 보면 지역, 결정한 지역에서 교통도 중요하지만! 학군도 굉장히 중요한 요소였다.

    일명 초품아 단지. 만약에 지금 다시 선택한다면 초품아 단지를 선택 할 것 같아. 같은 상승장이라면 초품아가 몇장은 더 앞서나간다. 이렇게 첫번째 선택을 통해 배웠다.


    # 정리

    집 고르기 정리를 해보면

    1. 아파트를 사라
    1) 윤택한 삶
    2) 투자 측면
    2. 지역이 정해졌다면, 가장 좋은 교통/초품아 지역을 선택해라.
    1) 윤택한 삶
    2) 투자 측면


    다시 첫 집 구매 그 시기로 돌아간다면 이 두가지를 생각하면서 집을 고를 것 같다.

    이상 끝 : )

    (다음 글은 고른 집을 가지고, 대출을 어떻게 받는지 살펴볼 계획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